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몸캠피싱피해자모임 카페(몸피모)를 통해 몸캠피싱에서 벗어나세요

최근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고 비대면 소통이 증가하면서 SNS와 메신저 등을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편리한 점도 많지만 이로 인한 사이버범죄도 발생하고 있는데요. 사이버범죄 중에서도 정신적, 금전적 피해를 모두 야기하는 몸캠피싱이 가장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몸캠피싱은 영상통화로 신체 일부의 노출을 유도하고 이를 몰래 녹화하여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 협박하며 금전을 갈취하는 사기입니다.

 

몸캠피싱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로는 남녀노소, 어른, 청소년 할 것없이 SNS나 채팅어플, 메신저를 사용하는 누구나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점과 가해자들은 해외에서 조직적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전문 범죄 집단이라 신원파악과 검거를 하기에 쉽지 않다는 점 때문입니다. 또한 범죄 특성상 수치심에 주변에 피해 사실을 알리거나 도움을 요청하기 어렵다는 점도 피해증가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몸캠피싱은 과거 스카이프에서 주로 발생했으나 오늘날 채팅어플과 메신저 플랫폼이 다양화되면서 발생하는 경로는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① 채팅어플 → 라인, 카카오톡으로 넘어가서 발생한 경우 
영상통화 중 악성코드가 담긴 해킹 파일(apk, zip, rar 형식의 파일)이나 링크를 전송하여 피해자의 스마트폰 속 연락처 정보를 해킹합니다. 해킹 파일이나 링크를 전송할 땐 일반 파일처럼 위장해서 보내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쉽게 눈치채지 못합니다. (사진모음, 음성지원파일, 녹화방지앱 등의 이름으로 보냅니다.)
아이폰의 경우 apk 해킹 파일로 해킹되지 않아 가해자들이 앱을 대신 설치해주겠다며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물어보니 주의해야합니다. 

②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에서 발생하는 경우 
위의 경우 해킹을 동반하지 않고 SNS상 공개되어있는 팔로워나 친구 목록을 캡처하여 유포 대상을 확보하는 편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서는 전체공개를 해놓은 분들이 많은데요. 친구공개를 하였다해도 친구가 되어 대화를 나눈 상태라면 팔로워 목록은 확보가 가능합니다. 
가해자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는 해킹 파일이나 링크가 없을 경우 그만큼 해결이 까다롭기도 합니다. 따라서 SNS로 몸캠피싱을 당했다면 섣부른 계정 탈퇴보다 가해자의 계정, 대화내역, 피해 영상등 증거자료를 보존하거나 따로 백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몸캠피싱을 당했을 시 잘못된 대처는?

①무대응 
일방적으로 잠수를 타거나 무대응한다면(공장초기화, 번호 변경도 마찬가지) 협박범이 영상을 유포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해킹한 연락처를 통해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연락을 취할 수도 있는데요. 일반적인 금융피싱 사기와는 다르게 피해자의 영상과 주소록을 확보하고 있어 협박범들이 쉽게 물러나지 않으며 되려 이것을 빌미로 협박을 가해옵니다. 
②금전 송금
가해자들이 원하는 것이 금전이라고는 하지만 입금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진 않습니다. 그들은 금전을 얻고나면 계속해서 추가 금전을 요구해옵니다. 돈을 보내면 금전을 얻어내기 쉬운 대상이라고 생각하고 협박의 강도를 높혀오니 주의해야합니다. 
금전을 보내면 영상을 지워줄까요? 이것은 돈을 얻어내기 위한 일종의 거짓 수법입니다. 영상을 지우는 것을 보여준다고 해도 원본이 아닌 복사본의 일부이며 계속해서 복사본을 가지고 추가 금액을 요구해옵니다. 

 

전문가 상담이 가능한 몸캠피싱피해자모임(몸피모)
몸캠피싱 피해자분들이 모여있는 네이버 카페로 몸캠피싱이 해결은 되는지, 경찰에 신고는 어떻게 하는지 등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당 카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분들을 위해 카카오톡채널, 네이버 톡톡, 네이버 밴드 등으로 전문가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네이버 몸캠피싱 피해자 모임 카페


잘못된 대처로 피해를 키우기 보다 상담을 통해 좀 더 올바른 대처를 제때 하고, 카페 내의 다른 피해자들과 정보를 공유하며 피해를 줄여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인 고통도 함께 나누며 위안을 얻을 수도 있답니다. 
몸캠피싱피해자모임을 통해 몸캠피싱의 피해를 줄이셨으면 좋겠습니다. 

 

몸캠피싱 피해자 모임 카페(네이버)

https://cafe.naver.com/15912356211314q

 

몸캠피싱피해자모임 I 몸피모 : 네이버 카페

몸캠피싱피해자모임 몸피모 몸피카 영상녹화 디지털성범죄 협박 사이버범죄 사이버명예훼손 동영상유포

cafe.naver.com

-JTBC 방송에 출연한 몸피모